피그말리온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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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인간의 기대나 믿음이 다른 인간의 행동 및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으로 로젠탈효과(Rosenthal effect), 교사 기대효과(Teacher expectancy effect)라고도 한다. 주로 교육 및 사회적 상호작용 분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피그말리온이라는 명칭은 그리스 신화 속의 피그말리온에서 유래되었다.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었다.
이렇듯 긍정적인 말과 피드백이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남긴다.
칭잔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도 피그말리온 효과를 대신한다.
단점으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관점에서의 한계, 부정적 피그말리온 효과야기, 윤리적 측면 및 인권등이 고려되지 않을 경우 등등이다.
피그말리온이라는 명칭은 그리스 신화 속의 피그말리온에서 유래되었다.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었다.
이렇듯 긍정적인 말과 피드백이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결과를 남긴다.
칭잔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도 피그말리온 효과를 대신한다.
단점으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관점에서의 한계, 부정적 피그말리온 효과야기, 윤리적 측면 및 인권등이 고려되지 않을 경우 등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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